본문 바로가기

청춘여행준비물

티스토리 블로그 이미지 크게보기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이미지를 올릴 때

Light TT EX (이미지 크게 보기) 플러그인에 대한 최근 문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 많이 배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 와중에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사진을 굉장히 중요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는 되었던 것 같은데 요즘에 이렇게 저렇게 만지작거려도 이미지 크게 보기가 안되는 겁니다. 여러 블로그 분들의 글들을 읽어보아도 정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음 업로더로 사진을 올리는 모든 사진은 요즘 문제가 생긴 건지 이미지 크게 보기가 적용이 안 되었습니다. 뜻밖에 답은 간단했습니다.  





아무리 플러그인을 만져보아도 HTML을 수정해보아도 가로 폭을 조정해보아도 아무리 해도 이미지 크게 보기는 되지 않았습니다. 여행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여행 사진을 큰 이미지로 보지 못한다니 여행 사진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죠. 하지만 오늘 다음 업로더로 사진을 올리지 않고 파일 첨부로 올려보았습니다. 이것이 현시점에서는 정답인 것 같습니다. 다음 업로더의 문제인지 티스토리의 문제인지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저로서는 이 방법 외에는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게 하는 다른 방법은 없었습니다. 





글 중간 중간에 파일을 첨부하셔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다 올려놓으시고 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 설정에서 가로폭을 980px로 정해 놓았습니다. 





드디어 다시 크게 보기가 됩니다. 미리 보기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군요. 저 화살표 모양이 이렇게 반가울 줄은 몰랐습니다. 한동안 이미지를 올려도 제 사진들의 풍경들을 한정된 화면 안에서만 보게 된 것이 아쉽기만 했는데 이런 식으로라도 다시 크게 보기가 가능하니 기쁘기 그지없었습니다. 지금까지 위의 사진들은 다음 업로더로 올린 사진들입니다. 아래 사진은 파일 첨부로 올린 사진이고요. 





이미지 크게 보기가 되시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서 몇 가지 더 말씀드릴 것은 사진의 편집이 필요하시다면 다른 편집프로그램에서 편집하신 다음에 파일 첨부하셔서 올리셔야 됩니다. 그리고 너무 큰 이미지는 저 위의 플러그인 설정에서 Light TT EX (이미지 크게 보기) 플러그인 이미지를 창 크기에 맞춰서라는 부분에 체크해주셔야 블로그 화면상에서 보실 수 있는 적당한 크기로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행에서의 풍경 사진이 아니라면 다음 업로더로 간편하게 올리시는 것도 괜찮지만 여행지의 아름다웠던 사진들을 더욱 더 크게 보이고 싶으시다면 번거롭더라도 이런 방법이라도 해 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이런 분야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지식도 없었던 제가 그나마 알아낸 방법은 이 정도입니다. 그리고 아직은 모바일에서의 확대 부분은 또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제가 몇 주 동안 신경 써오던 부분이 해결되고 나니 한결 마음이 편해져서 저와 똑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제 글을 보고 문제를 해결하신다면 저 또한 기쁠 것 같습니다.